korean / chinese 한국   중국   일본
 
셋팅 스킬 地下城 던전 아이템 크리쳐 전문직 임무 지역 카페
게시판: 자유토론 사고팔기 길드홍보 파티/레이드   안톤,루크 공략
솔리움 마키나: 루멘 공략

 

  [Dante改]솔리움 마키나/루멘
  솔리움 마키나: 루멘 패턴공략

빛의 오라
"빛이.. 흩어진다..." (오라 제거시)
"빛이 모이는구나!" (오라 재생성시)

- 처음에는 루크 주위에 빛의 오라가 쳐져 있으며, 이 상태에선 데미지가 매우 적게 들어가고 어떠한 경직과 홀딩도 무시한다. 400번 타격하면 오라가 사라지고 경직과 홀딩이 통하면서 제대로 된 딜링이 가능해진다. 이때 루크를 빛의 오라가 사라진 시점에서 20초가 지나면 다시 빛의/어둠의 오라가 생성되므로 빛의 오라가 사라진 상태에서는 가능한 극딜스킬들로 승부를 빠르게 보는 것이 중요하다. 버프 크루세이더는 루크가 딜이 박히기 시작하면 빠르게 아포칼립스를 써주자.

구슬 뿌리기
"이것이 나의 힘이니라!" (말풍선)

- 여러개의 명속성 폭발을 일으키는 구슬을 소환해서 플레이어가 있는 자리로 던진다. 폭발한 자리엔 짧은 시간동안 장판이 생긴다.추격 섬멸전의 지젤이 쓰던 미사일과 비슷한 구조. 폭발 데미지는 보호의 징표 없는 기준 즉사급 데미지인데다 어느 정도 유도성이 있고 맞을시 다운 판정이기에 한대 맞고 누운 뒤 주변 장판에 찜질당해서 죽을 수도 있다. 반드시 피하자.

레이저
- 루크가 손을 앞으로 뻗고, 환영을 소환해서 위쪽과 아래쪽에서 하나씩 명속성 레이저를 발사한다. 데미지는 별로 높은 편이 아니지만 다단히트 판정이기 때문에 연속해서 맞지 않도록 주의하자.

십자 폭발
- 맵 중앙 상단으로 점프한 후, 캐스팅 후 특정 플레이어를 지목하면 발 밑에 노란색 오라 같은게 생기며 머리 위의 캐스팅바가 생긴다. 캐스팅바가 찰 때 해당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십자 모양으로 명속성 폭발을 일으킨다. 소멸의 성소의 자켈리네 광폭화패턴과 비슷하다. 패치 전에는 어쩌다 운 좋으면 볼 수 있을 정도로 사용빈도가 적었지만 패치 이후로는 사용빈도도 늘어니고 다른 패턴과 연계되면 꽤나 위협적인 패턴이 되었다.

잡동사니 소환
"나와라." (대사)

- 등 뒤에 명속성 잡동사니를 여러개 소환한 뒤에 파티원들에게 빠른 속도로 날려보낸다. 속도도 빠른데다 데미지도 아프지만 시전모션이 긴 편이라서 그냥 떨어질 타이밍에 움직여 주기만 한다면 피하기 쉽다. 하지만 다른 패턴과 겹쳐서 피하기 힘든 상황일때는 포션 빨 준비나 하자.

연타
- 랜덤 파티원이 있는 자리로 점프해서 주먹으로 빠르게 연타한다. 데미지도 꽤나 아픈 편이니까 루크가 점프해서 근접해오면 재빨리 떨어져주자.

대지 폭발
- 일직선으로 명속성 폭발을 일으킨다. 한두대는 맞아줄만 하지만 계속 맞으면 아픈 편.

빛의 방어막
"너의 눈에 공포가 보이는구나." (캐스팅 시 말풍선)
"모든 것이 보이는구나." (캐스팅 시 대사)
"시간이 되돌아 갈지니!" (발동 시 말풍선)

- 무적상태가 되어 맵 중앙 상단에 점프한 후, 짧은 캐스팅 후, 방어막을 생성한다. 방어막의 체력은 약 18억. 방어막 파괴에 실패시, 모든 파티원을 띄웠다가 던져서 상당한 데미지를 주고, 모든 스킬을 쿨타임을 상태로 만든다.

- 루크 레이드가 처음 추가되었을 때는 HP부터 500줄에 방어력도 높고 방깎 속저깎이 먹히지 않으며 오브젝트라 속추뎀은 무조건 1밖에 박히지 않아 깨는 것이 정말 힘들었다. 한술 더 떠서 아포칼립스와 주력기가 쿨타임 되돌리기를 당하면 껍질을 까고도 스킬을 못써서 어버버거리다가 그대로 복구되는 경우도 다반사였다. 결국 2016년 10월 27일 업데이트로 루크의 공격 패턴이 대거 추가된 대신 배리어가 오브젝트 판정에서 몬스터 판정으로 변경되고 배리어의 HP도 줄어들어서 배리어를 못 부수고 계속 쿨타임 초기화를 당해 끝까지 말라죽는 일이 대폭 줄어들었다. 헌데 이 패치때 일반 루크 던전의 배리어 피통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버려 많은 이들을 당황시켰다가 의도가 아니라며 클라이언트 패치로 고쳐졌다. 3월 23일 패치로 속성 추가 대미지 역시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픽스되었다. 특이하게도 베리어 상태인데도 다단히트로 인해 껍질이 벗겨진다. 패치로 딜타임이 일정 시간으로 바꼈기에 껍질이 거의 밧겨질 때 쯤에 베리어가 나오면 주의하여아 한다. 저장소가 클리어되지 않았는데 딜타임이 생길경우 딜타임의 대부분이 낭비되기 때문.

"예언이 빗나가다니?!" (방어막 파괴시 말풍선)

스킬 봉인
"시끄러워서 참을 수가 없구나!" (말풍선)

- 무적상태가 되어 맵 중앙 상당으로 점프한 후, 짧은 캐스팅 후, 자신에게서 가장 멀리 떨어진 파티원에게 방어막을 씌운다. 방어막이 씌워진 플레이어는 캐릭터 위에 캐스팅바와 스킬 6개가 뜨는데, 캐스팅바가 다 될시 방어막이 지워지고, 표기된 스킬 중 하나라도 사용하면 즉사한다. 발동하면 홀리오더나 보조딜러가 멀리 떨어져서 패턴을 대신 걸려주고 메인딜러들은 루크에게 붙어서 봉인을 피해야 한다. 이 스킬 봉인은 단축키에 있는 스킬만을 봉인하는데, 로드 오브 레인저나 발뭉 등의 올커맨드 무기같은 경우를 장착해서 단축키가 비워져 있는 경우, 캐릭터 위에 아무런 스킬 단축키가 나오지 않는다. 만약 딜러진이 이와 같은 올커맨드 무기를 장착했을 경우, 일부러 멀리 떨어져 패턴에 걸린 뒤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반사 배리어
"너희의 힘을 되돌려주마." (말풍선)

- 짧은 캐스팅 후, 일정시간 동안 혹은 다음 패턴이 나올때까지 루크가 받는 투사체 공격들을 반사한다. 데미지가 안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비명굴의 누골들이 반사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누골들과 달리 데미지를 완벽하게 반사하진 않는다. 이때 투사체로 루크를 가격 시 지옥을 맛볼 수 있다. 일반 타격 공격은 무방. 특이한 상황으로는 수라진공참같은경우는 데미지가 3000대정도로 밖에 반사가 안되는데 승리의 창의경우 반사되서 홀리오더의 몸에 박히면 99999999가 뜬다.

폭풍식
"너희들은 자격이 없다!"(대사)
"(막타 내려치기)끝이다! 죽어라! 또는 이것으로...끝이다!"

- 광폭화 패턴. 일명 할배 폭풍식. 여타 광폭화와 같이 홀딩을 일정시간 이상 혹은 연계할 경우 발동한다. 맵상의 모든 파티원을 자신의 앞으로 끌어모아 홀드한 후, 원주변의 잡동사니들로 폭풍식 마냥 베면서 공격한다. 패턴 발동시 강제 홀딩되기 때문에 빠져나올길도 없고 홀리, 어벤져, 배메를 제외한 직업에겐 즉사와 다를바 없으니 주의. 그러나 홀드되고 빠르게 디멘션 소울링, 플플벨트등의 데미지 감소 아이템으로 스위칭하거나 우요시리즈를 사용하여 무적버프를 시전하면 아무 부담 없이 넘어갈 수 있다. 일부 아이템에 의존적이지만 의외로 회피하기 쉬운 광포화. 루크에게 일정량 딜을 하지 않으면 광폭화 게이지가 감소한다.

  공략
2017년 2월 9일 루크 레이드 개편 이전에는 루멘 파티가 각 제단을 클리어 하면서 실린더를 1개씩 부수는 1페이즈가 있었고, 2개의 실린더를 모두 부숴야만 루크의 무적이 해제되면서 본격적인 공략으로 넘어가게 됐지만 개편 이후로 바로 루크와 전투에 돌입하게 된다.

2017년 3월 16일 패치 이후, 에너지 저장소가 추가되면서 루크와 조우할 시 에너지 저장소가 열리도록 개편되었다. 에너지 저장소가 열려있는 동안은 루크의 능력치가 강화되고 캐릭터의 능력치는 약화되기 때문에 에너지 저장소가 클리어 되기 전까지는 제대로 된 딜을 넣기 어렵기 때문에 칼리고팟이 에너지 저장소를 클리어 할때까지 딜타임만 만들어놓고 버텨야 한다. 만약 칼리고팟이 에너지 저장소를 제한시간 안에 클리어하지 못하면 루크가 무적이 되므로 포기하고 강제로 재입해야 한다.

입장전에 1P자리에 크루세이더, 2P자리에 원거리 캐릭터 혹은 파티에서 딜이 제일 부족한 캐릭터를, 그리고 남은 캐릭터를 3P와 4P에 두면 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원거리 캐릭터라고 해서 레인저나 배틀메이지처럼 근접을 위주로 싸우는 캐릭터를 두면 어그로로 인해 딜을 넣기가 어렵다.

1P에 있는 세인트/세라핌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이것이 나의 힘이니라!"라고 루크가 말하며 시전하는 구슬 폭격 패턴에 딜러들이 맞지 않게 구슬패턴시 방향 유도를 잘 해주어야하는데보통 11시쪽으로 유도한다.
빛구슬이 다 터진 뒤에 잠시 있는 딜레이마다 지속적으로 버프를 돌려줘야한다. 특히 제일 신경 써야할 버프순서는 파티원들의 생존을 책임지는 보호의 징표/수호의 축복, 멜로디, 플래쉬, 생원 등이다.
"시끄러워서 참을 수가 없구나!"라고 루크가 말하며 쓰는 스킬 봉인 패턴이 나오면 최대한 멀리 떨어져서 자신이 걸려주어야 한다. 이 때 스킬봉인때문에 스킬 못쓰는 일이 없게 중요한 스킬들은 커맨드로 쓰는 버릇을 들이자.참고로 이패턴은 원할때 즉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소통이 잘 되는 상황이라면 세인트나 세라핌이 미리 봉인 넘길테니 조심하라고 2P에게 일러두고 일부러 봉인 씌인 상태로 금지 스킬을 써서 손쉽게 코마반을 해서 아포/크오빅을 초기화 할수 있다.
만약 우요의 십자가나 염주 등의 파티원 무적 장비가 있다면 실수로 폭풍식 패턴이 나왔을 때 손쉽게 파티원들을 살릴 수 있다.

그 외에 다같이 주의해야할 것으로 잡동사니 투척은 타겟팅형식이면서 맞을 때 더럽게 아프므로, 루크 머리 위에 도끼모양의 건축물들이 소환되는 것이 보이면 하던 딜을 멈추고 서로 동선이 겹치지 않게 도망치는 것이 포인트이다.

또한 상술된 '빛의 배리어' 패턴을 반드시 파훼할 수 있도록 딜링 타임임에도 몇가지 스킬은 남겨놓는 습관을 기르자. 아니면 정마반의 운에 기대는 자신을 보고 있을 것이다.

그 외에 딜링시간에 홀딩을 하는 것은 크게 상관이 없지만 홀딩기 여러개가 겹쳐서 들어갈 경우 광폭화 게이지가 급상승해 폭풍식을 볼 수 있으니 미리 상의를 해놓던가 아군이 홀딩하는걸 보면 자신은 그동안은 홀딩하는 것을 삼가던가 하자.

  주의점

루멘 파티는 최대한 코인을 아낄 것
아마 루크 초행이거나 공략숙지가 미숙한 사람들은 여기서 제일 욕을 많이 먹을 것이다. 일명 '코인도둑'이라고 불리는 존재들인데 그냥 자기 딜만 믿고 신청한 사람들이 대다수 여기에 속한다. 솔리움 마키나: 칼리고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루크 패턴이 상향된 후로도 여전히 루멘은 칼리고보다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다. 즉, 루크 2페이즈는 모든 파티가 코인 20개를 공유함으로 칼리고 파티에 어느 정도의 코인을 넘겨주느냐가 클리어에 직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몇몇 공팟은 칼리고에서 15개의 코인을 쓰고 클리어 하는 곳도 있으니 정말 중요한 문제이며, 때에 따라서는 칼리고에서 전략적으로 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다.그러므로 누구든지 처음부터 끝까지 코인을 아끼는 최고의 방법은 공략의 완벽한 숙지가 해답이라고 할 수 있겠다.

루크에게도 광폭화 패턴이 있다
가끔 공팟에서 보여지는 문제점인데, 일루크는 워낙에 순삭을 하다보니 몇몇 홀딩캐들이 지속적으로 홀딩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루크는 광폭화 패턴으로 폭풍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다른 던전 광폭화처럼 피할 수 있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일랑 절대 말고 홀딩기 남용은 하지말자.

세인트or세라핌은 아포칼립스or크럭스 오브 빅토리아는 커맨드로 쓰자.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루크는 스킬 봉인 베리어를 가지고 있고, 이를 딜러들이 걸쳐 딜타임에 방해가 되지 않게 버프캐릭터가 대신 희생하도록 하는게 공략의 중심인데, 이 때 스킬이 봉인 되는 6가지가 단축키창에 있는 것들로만 정해지게 된다. 즉 단축키에 12스킬을 꽉 채우고 있으면 스킬 봉인 당하는 6스킬 모두 단축키창에서 정해지는 것이다. 보통은 스킬봉인 패턴을 사용할 때 즈음에 딜러들이 루크 껍질을 벗기게 되어있음으로 괜히 단축키 창에 아포칼립스를 올려둬서 봉인 당하는 일은 절대로 생기지 않도록 하자.

 

배리어 주의
보통 생각하는것과 달리 루멘도 칼리고보다 어려운점이 딱 한개 존재하는데, 칼리고와 비교해서 루멘은 배리어를 파괴할 시간을 훨씬 적게 준다. 그러므로 칼리고 생각하고 배리어 설렁설렁 깨다가, 시전시간 엄청 긴 스킬 쓰다가, 혹은 딜타임에 쓰려고 스킬 아끼다가 배리어를 못깨서 쿨초당하고 이때문에 다음배리어도 못까는 연쇄반응이 일어나기 쉽다. 배리어를 못깨면 딜탐때 스킬 한두개 못쓰는것과는 비교도 안되는 대참사가 일어나니 일단 배리어가 뜨면 배리어를 빨리 깨는것에 몰두하는 것이 좋다.

세인트와 세라핌의 센스있는 플레이
루멘과 칼리고 양쪽 모두에 해당하는 일이다. 구슬이 날아올때 이를 처리하는 것과 딜타임에 아포칼립스/크럭스 오브 빅토리아를 올리는 것 이외에도, 세인트와 세라핌의 할 일은 절대 적지 않다. 세인트의 경우 보호의 징표 갱신이나 패스트힐~슬로우힐~생추어리로 원거리에서 체력 관리, 디바인 플래쉬 버프갱신, 생명의 원천으로 코인 세이브 등등 신경써주어야 할 것이 많으며, 세라핌의 경우도 에디피케이션 이속버프, 치유의 기도와 미라클 샤인, 신성한 빛의 피해감소, 배리어 속깎을 위한 평타나 스킬활용 등등 다양한 센스가 필요하다.

퍼가실때 출처를 밝혀주시면 고맙겟습니다.
* 댓글 달때 아래의  비회원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을 선택하면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 위로 가기 ----
사이트소개     연락방식     정보수정
copyright © 2014~2015 gamebogam.com All rights reserved